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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 알로이 휠 개요

ALLOY WHEEL의 장점

  • 고 충격 흡수능력에 의한 탁월한 승차감

    • 알로이 휠은 알루미늄, 규소 마그네슘 등의 합금으로 만들어지므로 일반 스틸휠보다 충격흡수력이 두 배정도 뛰어나 노면의 충격을 완화시켜 승차감을 향상시킴
  • 우수한 열전도율에 따른 제동성능 및 안전성 향상

    • 알로이 휠은 스틸휠보다 열전도율이 3배 정도 높아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외부로 방출하는 성능이 뛰어나므로 제동성능의 향상, 브레이크 라이닝의 수명연장, 타이어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
  • 정밀도의 우수성에 의한 조종안정성 증대

    • 알로이 휠은 정밀가공에 따른 밸런스의 정확도가 높아 차량주행 시 핸들의 떨림이나 진동 등이 현격히 감소되어 차량의 조종안정성을 증대시키고 변형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밸런스의 정확도가 오래도록 지속됨
      또한 림형상의 정밀도가 높아 공기누출이 없어 조종안정성을 향상시킴
  • 경량화에 따른 에너지 절감 및 가속성 향상

    • 알로이 휠은 경량화로 인하여 스프링의 하부중량이 약 30%정도 감소하여 연료절감 및 가속능력을 향상시킴

휠의 기원 및 역사

  • 목재 휠
    1400~1900년대 초

    바퀴가 발명된 이래, 초기 자동차 시대의 일반적인 형태임.
    고무의 실용화와 맞물려 목재 휠 테두리에 통고무를 덧대었으나 휠가 타이어를 분리시키는 결과를 낳음.

  • 와이어 스포크 휠
    1880년대~

    1886년 칼 벤츠가 만든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에는 적용됨.
    목재 휠에 비해 가벼웠으나 자동차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자 휘거나 파손되어 스포크의 갯수가 많아지고 교차되는 등의 변화를 거침

  • 디스크 휠
    1935년~

    1917년 중기자동차 메이커 로코모빌이 처음 채용하기 시작해 1920년대 유럽에 전파되었으며, 1935년경 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버스 및 트럭, 승용차 등에 널리 장착되고 있음.

  • 알루미늄 힐
    1950년~

    아름다운 자동차를 만들기로 유명한 부가티社는 1924년 최초로 경주용 자동차 35 타입 레이서에 알루미늄 휠을 장착해 센세이션을 일으켰다. 이후, 50년대부터 합금기술발달에 따라 널리 사용되었고 오늘날 대부분 승용차에 장착되고 있음.

구분 알로이 휠 스틸 휠
충격저항력 A+ B
피로저항력 A+ B
경량성 A- C
정밀도 A+ C
디자인용이성 A+ C
디자인용이성 A+ C
튜브레스사용시 밀착력 A+ C

* 주) A(우수), B(양호), C(보통)